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북도,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지정!...

정승초 기자 | 기사입력 2021/07/28 [10:58]

경북도,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지정!...

정승초 기자 | 입력 : 2021/07/28 [10:58]

수소 연료전지 생산기술 개발, 부품 국산화, 국제인증 등 원스톱 지원 -

국내 수소연료전지 제조사와 제품 실증지원을 통한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

 

(시사일보=정승초 기자) 경상북도는 27일 포항테크노파크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에서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의 국제공인시험기관 지정 현판식 및 수소연료전지 실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했다.

 

* 경상북도, 포항시, 에프씨아이, STX에너지솔루션, 케이세라셀, 포항테크노파크

 

이 날, 행사에 송경창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 이강덕 포항시장, 이태원 에프씨아이 대표, 이동원 STX에너지솔루션 대표, 임경태 케이세라셀 대표, 이점식 포항테크노파크 원장 및 도의원 등이 참석했다.

 

지난 8,‘경상북도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이하 인증센터)’가 국제공인 시험기관으로 지정받고 이번 현판식을 시작으로 수소연료전지 제조기업과 협력해 연료전지 대량 생산기술 개발, 부품 국산화 및 제품 실증 등을 수행하는 등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

 

이번,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연료전지 시스템 분야(KS C 8569:2020)10kW급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발전 효율과 열회수 효율시험에 관한 것으로, 향후 인증센터에서 시험하고 발급한 공인성적서는 국제시험기관인정협력체(ILAC)에 가입한 100여개 국가에서 상호 인정받을 수 있다.

 

인증센터는 수소 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201910월 포항테크노파크 제5벤처동에 건립한 이후, 2020년부터 경북도와 포항시, 포항TP, 포스텍, 금속소재산업진흥원 및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이 참여해 인력양성 및 장비 구축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일 년 만에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성공적으로 첫발을 내딛었다.

 

수소연료전지 인증 범위 확대를 위해 올해부터는 국비 80억 원을 포함총 118억 원을 추가 투입해 2023년까지 인력 및 장비를 추가 구축하고 수소연료전지 분야 한국산업표준(KS) 인증 위탁시험기관으로 지정받는 것을 목표로 국내 최초 100kW급 대용량 설비에 대한 검인증 평가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

 

향후, 인증센터는 경북도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의 기반시설로써 수소연료전지 핵심부품소재의 국산화, 연료전지 실증 및 제품 안정성 및 신뢰성 평가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경북도는 산업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총 43억 원을 들여 영남대, 포스텍 등 도내 대학과 함께 수소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포항 블루밸리 산업단지에 한국수력원자력, 영남에너지와 협력하여 20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설치를 추진하고(1,000억원), 연간 50MW 생산이 가능한 에프씨아이의 수소연료전지 생산 공장 건립을 유치하는 등(600억원) 경북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

 

경북도는 포항 블루밸리 산업단지 일원에 5년간 총사업비 1863억원을 투자하여 수소 연료전지 관련 산업을 집적화하여 경제적 파급 효과를 높이기 위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으로, 현재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고 있다.

 

송경창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이번 지정으로 경북이 연료전지 분야의 성능을 검인증할 수 있는 국제수준의 역량을 갖추게 됐다. 앞으로 원자력을 활용한 그린수소 대량생산수소 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수소 전주기를 아우르는 동해안 수소경제 밸류체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도/정승초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pdf지면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