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 시민을 위한 조선사

신양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5/15 [15:39]

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 시민을 위한 조선사

신양숙 기자 | 입력 : 2019/05/15 [15:39]

▲     ©

 

(시사일보=신양숙 기자) 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 김호기, 박태균 지음 / 메디치미디어 / 16000

 

1945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 현대사를 뒤흔든 40가지 논쟁들을 조명하고 평가한 책이 나왔다. 책은 광복, 정부 수립, 분단체제의 형성과 연관된 논쟁들을 살펴본다. 박정희 시대의 빛과 그림자를 담은 논쟁들과 민주화 시대의 개막과 진전을 알리는 논쟁들도 살핀다. 또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한국사회 현주소를 보여주는 논쟁들도 주목한다.

 

책에서 다룬 한국 현대사와 논쟁들은 결코 과거로서의 역사가 아니다. 우리는 여전히 그 영향 아래에서 살고 있고, 논쟁은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책은 강조하고 있다. 책은 앞으로 우리가 걸어갈 길을 모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시민을 위한 조선사 / 임자헌 지음 / 메디치미디어 / 15000

 

책은 기본소득, 국제외교, 적폐청산, 페미니즘 등 오늘날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중요 키워드 10가지를 통해 조선을 돌아보고 있다. 과거와 현재를 상호 교차해 반성적으로 살피면서 독자들이 조선과 온전히 이별할 수 있게 한다. 그러면서 오늘날 민주시민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또한 책은 유교에 덧씌워진 오해를 걷어내고, 독자들로 하여금 조선왕조 500년을 이끈 사상과 정신의 정수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독자들은 이런 과정을 통해 조선시대 왕정이 아닌 민주공화정의 주인이 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