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당당한 대한국민! ‘2021대한국민대상’ 유경숙 순천시체조협회 회장 사회봉사부문 수상

순천 시민의 건강을 위한 생활건강체조 개발·보급에 기여한 공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국격 제고에 이바지한 자랑스런 대한국민 선정

박미경 기자 | 기사입력 2021/11/27 [10:07]

당당한 대한국민! ‘2021대한국민대상’ 유경숙 순천시체조협회 회장 사회봉사부문 수상

순천 시민의 건강을 위한 생활건강체조 개발·보급에 기여한 공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국격 제고에 이바지한 자랑스런 대한국민 선정

박미경 기자 | 입력 : 2021/11/27 [10:07]

▲ 당당한 대한국민! ‘2021대한국민대상’ 사회봉사부문을 수상한 유경숙 순천시체조협회 회장(오른쪽).  ©

(시사일보=박미경 기자) 대한국민대상위원회와 대한국민운동본부가 주최하는 대한국민 대상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위대한 대한국민의 자존심을 세워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을 높이는데 기여한 당당한 대한국민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소재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시상식을 진행했다. 유경숙 순천시체조협회 회장은 순천 시민의 건강을 위한 생활건강체조 개발·보급에 기여한 공로 인정받아 '2021 자랑스런 대한국민대상'을 수상하는 영애를 안았다.

 

‘2021대한국민대상안응모 대회장은 세종대왕의 창조융합 정신과 안중근 의사의 구국정신으로 대한국민운동본부를 세웠다. 세종대왕은 백성을 아끼고 백성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았으며, 안중근 의사는 사익보다 대의를 위해 목숨은 던졌다며 시상식의 의미를 되새기게 했다.

 

 

▲ ‘2021대한민국대상’ 수상자 및 주요 내빈이 기념촬영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노력으로 흘린 땀은 절대 자신을 배신하지 않는다.”는 유경숙 순천시체조협회 회장에게 하루 24시간은 너무 짧다. 순천시 체조 동호인들의 건강을 위한 체조 개발과 보급, 지도자 양성, 그리고 체조 강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동분서주하면서 날마다 쉴 틈 없는 강행군을 하고 있다. 유 회장은 “100세 시대 구현을 위해 모든 스포츠의 기본이 되는 체조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며, 이를 통해 순천 시민들의 건강이 더욱 증진되기를 희망한다. 지속적으로 순천시민의 보다 건강한 생활의 유지를 위한 건강 지킴이로서 일선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순천시에는 순천 정원체조순천 시민건강댄스를 개발하고 보급하며 시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전도사 유경숙 순천시체조협회 회장이 있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국민의 신체활동 저하와 스트레스 증가를 해소하기 위해 집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다양한 국민건강체조 프로그램을 개발, 순천 시민의 건강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 2021대한국민대상 사회봉사부문을 수상한 유경숙 순천시체조협회 회장(가운데)과 순천시체조협회 박미경 이사, 대한국민운동본부 신현두 상임대표, 건축사사무소 시인공간 박병열 대표, 순천시체조협회 동호인(왼쪽부터 순서대로)이 함께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순천 시민을 위한 생활건강체조 개발·보급 정원의 도시, 건강한 미래로!

 

정원의 도시, 건강한 미래로는 순천시에서 만든 홍보 문구가 아니다. 순천시체조협회 유경숙 회장이 순천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협업으로 개발한 생활건강체조의 이름이다. 약칭으로 순천정원체조라고 부른다. 정원의 도시 순천에 살면서 건강하게 미래로 나아가자는 취지로 치매 예방에 중점을 둔 정통체조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각 지자체에 맞는 생활건강체조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하지만 순천 정원체조는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다. 특별히 순천 정원의 이미지에 맞춰 전 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아름다운 음악을 작곡, 부드러우면서도 역동적인 동작을 연구해 접목했다는 사실이다.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순천정원체조는 개발 방법과 절차, 운동 효과면에서 유 회장의 자부심이 담겼다. 타 지자체처럼 기존의 익숙한 음악에 맞춰 간단하고 쉬운 동작만 응용해 만들어진 체조가 아닌 순천의 역동성과 동작 하나하나가 건강과 직결되는 동작으로 구성되었다.

 

음악 한 곡에 체조 하나로 개발해 보급하는 중에 음악이 귀에 익숙하지 않아 체조 배우기가 어렵다는 반응도 있었다. 그러나 각종 대회에 정원체조로 출전해 상을 받으며 긍정적 평가로 이어졌다. 체조 경연대회 참가자들 다수가 에어로빅이나 댄스체조로 출전했지만, 유 회장은 정통체조에 근거해 개발된 순천정원체조의 창의력과 신선함이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코로나19 전에는 매일 아침, 순천시청 전 직원들이 순천정원체조를 따라 하며 하루를 시작했다. 유 회장은 이를 바탕으로 정원체조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집에서 혼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생활댄스체조인 시민건강댄스를 개발했다.

순천시는 순천시 홍보곡인 가수 남진이 부른 순천으로 가자를 시민들에게 널리 보급하고자, 남녀노소 모두가 노래에 맞춰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댄스체조 개발을 유 회장에게 의뢰해 개발한 것이다. 유 회장의 15여 년 체조 지도 경험과 줄곧 순천에 뿌리를 내리며 살아온 남다른 애향심과 사랑이 동작 하나하나에 녹아 있다.

 

유경숙 회장은 현재 순천시체조협회3대 회장직을 맡고 있다. 이 협회 산하에는 동호인 30개 단체 그리고 회원 1,000여 명이 활동 중이다. 2000221일 창단, 순천시민의 건강을 위한 체조 개발과 보급을 21년째 다양한 연령층의 동호인들에게 전파하고 있으며, 지도자 양성 그리고 체조 강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최일선에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대한국민대상은 주한대사, 국회의원, 지자체장, 기업인, 문화예술인, 의료인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동안 대한민국의 변화와 혁신, 성장을 위해 노력한 주역들을 발굴해오고 있으며, 특히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배려와 봉사 정신을 앞세우고, 공익을 우선하는 의로운 인물을 선정해 수여함으로서 공정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는 수상자들의 은공에 깊이 감사하는 수상자들을 빛내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2021대한국민대상시상식은 ()안중근의사숭모사업회, ()한국경영지도연구원, 주한대사문화친선협회가 후원하고, NDNnews의 조사 평가로 진행됐다.

 

유경숙 순천시체조협회 회장  약력

 

 ·‘유경숙 필라테스·스트레칭 스튜디오원장

·순천시체조협회 사무국장 역임(2011~2018)

·전남체조협회 이사(2016~현재)

·스포츠안전재단 이사(2017~현재)

·국민체육진흥공단 엔젤체조단(국민건강체조 이수 및 보급)

·광주전남치매예방지도사협회·엠케이(MK)교육연구소 고문

·순천시보건소·국민건강보험공단·청소년수련관·전남노인학대재단·고흥군체육회·보성군보건소·순천시민대학·순천시문화건강센터 등의 지원을 받아 10여 개 초·중학교, 30여 개 경로당과 노인대학, 4개 체조광장, 문화건강센터 수영장 등에서 생활체조와 필라테스, 뉴스포츠, 아쿠아로빅·수중재활수업 지도

 

 

 

 



 

  • 도배방지 이미지

pdf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