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스라엘, 민간인 대피위해 가자북부서 매일 4시간 교전중지

美 "두 번째 인도주의 통로도 개방…민간인 안전한 이동 보장할 것"
이'군 "제한적 시간·구역에서 교전 중단"…하마스 "이'와 합의 없어"

편집국 | 기사입력 2023/11/10 [08:41]

이스라엘, 민간인 대피위해 가자북부서 매일 4시간 교전중지

美 "두 번째 인도주의 통로도 개방…민간인 안전한 이동 보장할 것"
이'군 "제한적 시간·구역에서 교전 중단"…하마스 "이'와 합의 없어"

편집국 | 입력 : 2023/11/10 [08:41]

▲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커비 조정관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단계적 지상전이 시작된 가운데, 미국은 휴전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이날 재확인했다.   ©

 

[시사일보=국제팀] 이스라엘은 민간인들이 교전 지역에서 탈출하는 것을 돕기 위해 매일 4시간씩 가자지구 북부에서 교전을 중지하기로 했다고 미국 백악관이 9(현지시간) 밝혔다.

 

존 커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온라인 브리핑에서 "우리는 이스라엘로부터 (교전)중지 동안, 이 지역에 군사작전이 없을 것이라고 들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가자지구 북부에서 이스라엘의 4시간 교전 중지는 이날부터 시행되며 이스라엘이 매일 교전 중지 3시간 전에 이를 시행하는 시간을 발표하게 된다고 커비 조정관은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이런 (인도주의적 교전) 중지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한 걸음이라고 믿는다"면서 "이는 특히 민간인들이 전투행위의 영향에서 벗어나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할 기회를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베단트 파텔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등이 벌인 외교적 노력의 "직접적 결과"라고 평가했다.

 

미국은 그동안 이스라엘에 가자지구내 구호물자 반입 및 민간인 대피, 인질 석방 등을 위해 인도주의적인 교전중지를 제안하고 이를 받아들일 것을 압박해왔다.

 

파텔 부대변인은 이번 교전 중지가 바이든 대통령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 제안한 것으로 보도된 '인질 석방을 위한 3일 교전 중지'와 관련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오늘의 발표는 인도적 지원의 흐름을 확보하고, 민간인들이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에 관한 것"이라며 "우리는 인질 석방에 대해 계속 주시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인질 석방 쪽에 방점을 찍은 바이든 대통령의 '3일 교전중지' 모색은 여전히 유효한 것임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네타냐후 총리에게 3일간 교전중지를 요청했느냐'는 질문에 "나는 사흘보다 더 긴 중지를 요청해왔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그 요청을 수용하지 않고 있는 네타냐후 총리에게 좌절감을 느끼느냐는 후속 질문에 "내가 희망한 것보다 더 긴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답했다.

 

이스라엘은 또 기존 인도주의적 통로에 더해 해안가 도로를 인도주의적인 이동통로로 연다고 커비 조정관은 말했다.

 

그는 "첫 통로는 지난 며칠간 (하루) 4~5시간 동안 개방돼 수천 명의 사람들이 안전하게 남쪽으로 이동하게 했다"면서 "해안가 도로인 두 번째 통로도 수천 명의 사람들이 남쪽으로 다다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스라엘군은 이달 4일부터 매일 4시간 동안 민간인에게 가자지구 남부로 향하는 인도주의 통로를 개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스라엘군 국제 미디어 담당 대변인인 리처드 헥트 중령은 가자지구 인도주의 정책의 변화는 없다면서 "우리는 인도적 구호 등을 위해 제한적인 구역과 시간 안에 진행되는 전술적, 지역적 교전 중지만 계획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계획된 교전 중지는 일주일에 두차례 4시간 동안 민간인의 남쪽 이동과 구호품 이동을 위해 이스라엘이 이어온 인도적 통로 정책의 연장선에 있다"고 덧붙였다.

 

헥트 중령은 이어 "하마스가 사람들의 이동을 막기 위해 압박을 가하지만 수만 명이 이동한 것을 보고 있다""우리는 이것(민간인 대피)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하마스 측은 일시적 교전 중지와 관련해 이스라엘과 어떤 부분도 합의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에 이스라엘이 시간과 장소면에서 제한적인 교전중지를 시행키로 한 것은 가자지구 민간인 희생자 증가에 따른 국제사회의 휴전 촉구 목소리와, 미국의 인도적 교전중지 요구에 일부 반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 이스라엘과 미국은 현 상황에서 전통적 의미의 휴전을 하는 것은 하마스의 전열 정비를 도울 뿐이라며 단호하게 반대하는 입장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pdf지면보기
정치
메인사진
與, 3040 '찔끔' 뽑아 험지로…'텃밭'에는 5060 현역
[시사일보=길대성 기자] 절반 넘게 진행된 국민의힘 총선 공천에서 30·40대 청년, 정치신...
메인사진
친문 홍영표 지역구 전략지 요청…친명 안민석·변재일 컷오프
[시사일보=박영길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28일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인...
메인사진
대통령실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광역6개·기초43개 지정"
[시사일보=양정호 대기자] 교육 혁신을 통해 지역소멸을 막을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
메인사진
늘봄학교·명문고 키우고, 대학서 많이 뽑고…'지역인재' 청사진
[시사일보=최한규 기자]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들은 의대·첨단 분야 학과의 지역인재...
메인사진
'더 내되 더 받는' 국민연금 보험료 부과 기준액 올랐지만…
[시사일보=최한규 기자] 국민연금 보험료를 부과하고 노후 수령 연금액을 산출하는 기...
메인사진
이재명 성토장 된 민주 의총…"남의 가죽 벗기느라 손에 피칠갑"
[시사일보=차덕문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27일 의원총회는 최근 누적된 공천 갈등이 한꺼...
메인사진
尹대통령, 교육·문화 3·1운동 부각…이승만 외교도 재조명할듯
[시사일보=양정호 대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달 1일 내놓을 3·1절 기념사에서 일제...
메인사진
6월 여의도 하늘에 '서울의 달' 뜬다…150m 상공서 야경 조망
[시사일보=오병호 기자] 올해 6월 서울 여의도 밤하늘을 밝힐 보름달 모양의 계류식 가...
메인사진
여야 주류 '친윤·친명', 국회의원 후원금 평균보다 많았다
[시사일보=최한규 기자] 여야 지도부를 비롯한 주류 의원들이 지난해 국회의원 후원금...
메인사진
초미세먼지 위기경보 시 임산부 등 민감계층 탄력근무 권고
[시사일보=오병호 기자] 27일부터 미세먼지가 매우 짙은 상황이 지속하면 임산부와 호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