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공단 50주년 기념식 개최

공단50주년 의미 재조명과 시민 자긍심 고취를 통한 새로운 50년 준비

김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19/09/19 [15:23]

구미공단 50주년 기념식 개최

공단50주년 의미 재조명과 시민 자긍심 고취를 통한 새로운 50년 준비

김채은 기자 | 입력 : 2019/09/19 [15:23]

 

▲     ©

 

(시사일보=김채은 기자) 구미시는 지난 9월 18일 오후 4시 구미국가산업단지 조성 50주년을 맞아 반세기 구미공단의 성과를 정리하고새로운 100년의 지속가능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구미공단 50주년 기념식을 구미코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철우 도지사, 황규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중앙부처 관계자, 기업인, 근로자, 지역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풍성함을 더했다.

 

열정 50! 비상 50!”을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기념식은 구미코 2층 전시장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 열렸다. 공단 50주년 홍보영상 상영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이 구미공단발전 유공자 16명에 대한 훈·포장, 대통령·국무총리표창을 수여했으며, 이어 구미산업단지 비전 발표, 축사, 개막 퍼포먼스기념촬영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장세용 구미시장은 구미공단 비전 발표에서 구미국가산업단지를 혁신연구 산업단지, 핵심소재·부품·장비 생산거점단지, 스마트 산업단지, 항공전자 부품소재 특화단지로 키우겠다는 새로운 50년의 구미산업의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

 

구미시는 1969916일 공업단지 조성 실시 계획 인가일을 기념해 916일부터 22일까지를 구미공단

50주년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문화·체육·예술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주최하고 구미코가 주관하는 전시행사는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며, 구미공단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구미공단 반세기 역사를 돌아보는 추억의 물품 전시, 사진전, 구미공단을 빛낸 인물전, 이달의 기업 사진전을 비롯해 총 34개사가 참여하는 81개 부스 기업체 홍보관에서 상품 전시와 방문객을 위한 작은 이벤트를 운영한다.

 

한편 구미공단 50주년 기념 연계행사로 구미보세장치장에서는 산업과 예술을 접목시킨 전국 최초의 공단 50주년 아트페어(산업단지공단 대경본부와 한국미술협회 구미지부 공동 개최) 개막식이 열렸다. 구미산업단지의 유휴 공간을 활용한 이번 아트페어는 산업과 문화, 예술이 융합된 전시회로 미술작품 전시, 시민참여 프로그램, 도슨트 투어를 통해 구미의 발전 가능성과 국가산업단지 및 입주기업을 홍보하게 된다.

 

이와 함께 문화예술회관에서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공단 50주년을 시민과 함께 자축하기 위한 <구미공단 50주년 기념 음악의 밤>이 개최됐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 중인 K-필하모닉 오케스트라단의 연주를 비롯해 성악과 바이올린 연주 등 수준 높은 음악을 선보였다.

 

기념식에 참석한 장세용 구미시장은 조성 50주년을 맞은 구미공단은 새로운 50년을 넘어 100년을 향해 다시 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히며 구미 공단의 체질 개선을 위한 8대 신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2020년 스마트 산업단지 선정과 구미 상생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